청소년 추천도서 – 좋은 말

청소년 추천도서 - 좋은 말

본격적인 새 학기를 맞이한, 어딘가 설레는 3월이 시작되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감정은 잠시, 눈 깜짝하면 다가올 수행평가나 발표, 시험 등 헤쳐 나가야 할 일들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게다가 나는 아직 뭘 하고 싶은지도 잘 모르겠는데, 주변에서는 하루빨리 ‘꿈’을 정하라고 하고, 친구들은 벌써 많은 것을 준비하고 있는 모습을 보면 왠지 모를 불안함이 차오르기도 합니다. 하지만,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우리에게는 누구보다 더 큰 잠재력이 숨어 있으니까요.


청소년 추천도서 - 좋은 말

당신은 결국 무엇이든 해내는 사람
김상현, 필름

 오는 게 있으면 가는 게 있듯, 누군가는 내게 긍정적이지만, 또 누군가는 내게 부정적일 수도 있습니다. 수많은 사람과 부대끼며 살아가는 우리. 우리는 너무나도 쉽게 나의 행복이나 성공 따위의 기준을 ‘타인’에게서 찾습니다. ‘저 사람은 저렇게 하는데, 나는 이렇게 해도 될까?’, ‘나도 저 사람처럼 할 수 있을까?’ 하지만, 결국 나의 마음을 돌아보고, 움직이게 하고, 선택하는 것은 바로 나, 자신입니다. 내 삶의 주인공이 나라는 사실을 아직 깨닫지 못한 우리에게, ‘당신은 결국 무엇이든 해내는 사람’임을 잊지 마세요.

청소년 추천도서 - 좋은 말

꽃은 누구에게나 핀다
오은환, 북로망스

 공부, 운동, 친구나 부모님과의 관계 등, 우리는 무언가 생각대로 움직이지 않을 때 ‘좌절감’을 느낍니다. 누군가는 이 감정을 손쉽게 훌훌 털어버리고 나아가지만, 반대로 누군가는 더욱더 깊은 어둠에 사로잡혀 버립니다. ‘나는 안 되는 걸까?’라고 생각하는 우리에게, 저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지금 당신이 누구든, 어디에 있든, 무엇을 하든, 당신은 꽃이다.”라고 말이죠. 분명 우리는 언젠가 만개(滿開)할 것입니다. 비록 언제 피어날지 모르지만, 우리는 ‘꽃’이니까요.

청소년 추천도서 - 좋은 말

나답게 자유로워지기까지
케이엠, 허밍버드

 저자는 흔히 말하는 엘리트 코스, 마치 누군가가, 사회가 ‘정답’이라고 말하는 길을 걸어 왔습니다. 하지만 그의 내면은 별다른 보람이 없는, 쳇바퀴 같은 삶 속에서 ‘나다움’을 잃어버렸죠. 그때 비로소 저자는 삶에 정답이 없다는 걸 깨달았고, 남들이 정한 삶이 아닌, 진짜 내가 원하는, 나만의 길을 걸어가기로 결심했습니다. ‘무엇이 잘 사는 것일까’ 고민하는 모두에게, 내가 정한 유일한 길을 걸어가고 있는 저자의 말이 힘이 되기를 바랍니다.

같은 호의 다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