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학습 동기부여가 안 되는 초6, 어떻게 해야 할까요?

Q&A. 학습 동기부여가 안 되는 초6,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리 아이 이대로 괜찮을까요?

학습 동기부여가 안 되는 초6 남아에게 공부는 왜 해야 하며, 공부 습관이 왜 중요한지, 앞으로 다양한 진로탐색을 위한 가이드는 어떻게 해 주면 좋을까요?

신용희 전문코치(KAC)

 “당신이 배를 만들고 싶다면, 사람들에게 목재를 가져오게 하고 일을 지시하는 대신, 그들에게 저 넓고 끝없는 바다에 대한 동경심을 키워줘라”

 프랑스 소설가 생텍쥐페리의 글입니다. 인간에게 새로운 세상에 대한 동경심을 가지게 한다는 것은 새로운 꿈을 꿀 수 있게 한다는 의미와 같습니다. 부모의 시야가 넓어야 아이도 다양한 길을 볼 수 있습니다. 새로운 것을 찾아보려는 시도와 탐색을 끊임없이 할 수 있게 부모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내가 어떤 사람이고 어떤 걸 할 수 있는 사람인지는 그 상황을 맞이해 봐야 알 수 있습니다. 아이가 자기 자신을 알아갈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선물해 주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 따르면 성장기에 꼭 경험해야 할 두 가지 과제로 탐색과 소속감을 말합니다. 탐색은 시야를 넓히고 새로운 것을 찾아보려는 시도이고, 소속감이란 현재 내가 속한 집단에서의 책임감과 의무를 다하는 소속감(commitment)을 말합니다. 이 두 가지 과제를 균형 있게 발달시키면서 아이들은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해 갑니다. 탐색을 통해 자신을 찾아가는 여정을 시작하고, 자신에게 흥미와 몰입감을 줄 수 있는 일을 찾을 수 있게 함으로써 진로 탐색을 할 수 있습니다.

 소속감은 책임감을 배우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책임감은 단순히 과제를 다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자신이 주인의식을 가지고 자신에게 주어진 임무를 다하고, 올바른 선택을 하고, 그 선택의 결과를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을 배운다는 의미에서, 한 사람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삶을 잘 살아가는 데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책임감을 가진 아이는 자신을 의지하고 주도권을 갖기 때문에 더 독립적이 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자신의 행동과 선택에 책임을 질 때 더 자신감을 가지기에 앞으로 무슨 일을 하든지 잘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또 책임감 있는 사람은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스스로 해결책을 찾으려고 노력하기 때문에, 책임감은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을 장려합니다.

 어떤 일에 흥미가 생겨 스스로 몰입할 때 자발적인 배움이 일어납니다. 배우는 성장은 자신이 원할 때만 진정한 성장을 가능케 합니다. 나에게 결핍이 생겼을 때 그것을 채우기 위한 방법을 스스로 고민하면서 삶의 능동성이 생기게 됩니다. 흥미를 가지고 능동적으로 배우고자 하는 아이는 스스로 학습하는 법을 터득하고 배움에 훨씬 높은 효율성을 가집니다. 내 아이에게 맞는 진정한 배움의 즐거움을 가르쳐 주시기를 권유 드립니다.

같은 호의 다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