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소나가 표현하는 이야기

46_리드무비

 본래 ‘가면’이라는 뜻을 가진 페르소나(Persona)는 오늘날 심리학 용어로 ‘타인에게 보여주는 나’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영화에서는 감독의 세계를 연기로 잘 표현할 수 있는, 감독의 분신 같은 배우를 감독의 페르소나라고 부릅니다. 감독의 의도나 생각 혹은 감정을 배우라는 가면을 통해 영상으로 표현하는 것이죠. 이번 호에서는 특별한 관계로 유명한 감독과 배우가 등장하는 영화를 소개해 드립니다!

제공 – CJ엔터테인먼트

설국열차

감독: 봉준호 / 주연: 송강호, Chris Evans / 개봉: 2013. 8. 1.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감독, 봉준호에게는 커리어를 함께한 배우가 있습니다. ‘연기’ 하면 빼놓을 수 없는 배우, 송강호가 그 주인공입니다. 한 인터뷰에서 ‘이 인물을 송강호가 연기한다고 생각하면 무엇이든 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할 정도로, 송강호 배우는 봉준호 감독의 페르소나 그 자체라고 할 수 있죠. 〈설국열차〉는 봉준호 감독의 첫 외국어 작품으로, 스스로를 세계에 알린 작품이자 독특한 세계관이 매력인 작품입니다.

제공 – 워너 브러더스 코리아㈜

덩케르크

감독: Christopher Nolan / 주연: Fionn Whitehead, Tom Hardy / 개봉: 2017. 7. 20.

 CG를 최대한 배제하고, 여전히 필름 촬영을 선호하는 감독, 크리스토퍼놀란의 영화에는 바다처럼 푸르고 깊은 눈이 인상적인 배우, 킬리언머피가 곳곳에 등장합니다. 머피는 올 8월 개봉될 놀란의 신작 〈오펜하이머〉에서는 주연을 맡았지만, 그 외에는 주로 조연으로 출연했는데요. 제2차 세계 대전 초기에 진행된 ‘됭케르크 철수작전’을 모티브로 한 영화, 〈덩케르크〉에서도 머피는 조연으로 출연해 외상 후 스트레스로 인해 고통받는 ‘떨고 있는 병사’를 연기하며 많은 관객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제공 – (주)디스테이션

중경삼림

감독: 왕가위 / 주연: 금성무, 양조위 / 개봉: 1995. 9. 2.

 독특한 색감과 아름다운 영상미가 돋보이는 영화로 유명한 홍콩의 영화감독, 왕가위에게는 분신과도 같은 배우가 여럿 있지만, 그중에서도 양조위는 빼놓을 수 없습니다. 양조위가 왕가위 감독과 함께한 영화가 무려 7편인데다가 서로의 필모그래피에서 최고로 꼽는 영화로만 꾹꾹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 그중 〈중경삼림〉은 많은 매체에서 ‘꼭 봐야 할 영화’ 중 하나로 꼽을 만큼 많은 인기를 끌었고, 우리나라에서도 오늘날까지 회자되고 있는 작품입니다.

제공 – 월트 디즈니 스튜디오스 모션 픽처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감독: Tim Burton / 주연: Johnny Depp, Mia Wasikowska / 개봉: 2010. 3. 4.

 어딘가 동화 같으면서도 어딘가 기괴한, 혹은 몽환적인 세계를 그려 내는 팀 버튼 감독은 그가 가진 특징만큼이나 특이한 마스크와 연기력을 지닌 배우, 조니 뎁을 자신의 페르소나로 삼았습니다. 조니 뎁이 신인이던 1990년 〈가위손〉부터 시작된 그들의 인연은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서 말 그대로 ‘폭발’하게 됩니다. 분명 전체이용가지만, 어딘가 무섭게 다가올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어린아이와 함께 볼 때는 유의해 주세요!

같은 호의 다른 콘텐츠

〈코칭맘〉을
종이책으로
받아 보세요!

상상코칭에서 제작하는 코칭맘은
3개월 마다 발행되며,
구독이나 배송에 따른
별다른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
무료 교육 매거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