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생활기록부 관리의 첫걸음, 교과 연계 탐구 보고서 작성

학교생활기록부 관리의 첫걸음, 교과 연계 탐구 보고서 작성

메타교육그룹 프로그램 개발이사
조재헌

 교과(성적)와 비교과(활동)를 모두 관리한다는 것은 모든 학생들에게 가장 어려운 일이다. 이번 지면을 빌려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 보고자 한다.

 상당수의 학생은 인터넷을 검색하여 최신 주제를 찾고, 이러한 내용을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학생들의 탐구 주제가 계열별로 많은 공통점을 갖게 되는 이유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대학은모르고 있을까? 교과 연계 탐구는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답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통합과학의 교육 목표는 과학적 탐구 능력, 과학적 문제 해결력,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평생학습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통합사회의 교육 목표는 시간적, 공간적, 사회적, 윤리적 측면에서 다각도로 사고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고, 통합적인 관점에서 이해하는 역량을 함양하도록 한다. 교과 역량은 첫째 비판적 사고력과 창의력으로 사상·이론 등의 적합성을 평가하고 가치 있는 아이디어 생성, 둘째 문제 해결 능력과 의사결정 능력, 셋째 자기 존중 및 대인 관계 능력, 넷째 공동체적 역량이다.

출처: 교육부 교과세부특기사항 기재 도움자료


 위 내용을 보고 거창한 말뿐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오랜 기간 학생 지도 경험을 바탕으로 생각해 보면, 성적 산출을 위한 평가 측면으로 인하여 취지가 왜곡되는 부분이 있지만, 내용만 보면 통합교과의 교육목표와 교과 역량을 충분히 공감할 수 있다.

 대학에서 학생을 평가할 때 꼭 나오는 주제가 ‘자기주도적인 학생’이다. 자기주도적에 대한 평가 항목 중 하나는 계획을 세우고 연계성을 가지고 활동을 이어나가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보았을 때에도 교과목 간 연계점을 찾아 탐구 학습을 이어가면 학습과 활동의 부담감을 줄일 수 있다. 또한, 교과 내용에만 집중하더라도 교육목표에 부합하는 역량을 키우는 데 부족함은 없다고 생각한다.

 다수의 학생이 진로 설계 과정에서 진로 변경에 대하여 ‘전공 적합성(진로 역량)’이라 는 측면에서 활동의 내용을 고민하게 된다. 인터넷을 검색하여 최신 내용을 중심으로 활동을 이어 가면 필연적으로 만나게 되는 문제이다. 교과 연계를 통한 심화 활동은 여러 가지 장점이 많지만, 그중에서도 학생의 선택을 바탕으로 교과의 수평, 수직 연계 과정을 이룰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중간에 진로의 변경이 있더라도 자기주도적인 역량과 노력 과정을 보여 줄 수 있어 전공 적합성(진로 역량) 관련 문제점을 낮출 수 있다.

 교과 연계 탐구 활동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교과 과정에서 궁금증이 생겼다면 키워드로 관련 교과 내용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간단한 방법으로는 EBS의 수능특강 교재 PDF 파일을 다운 받아 검색기능을 이용하면 관련 단원을 비교적 쉽게 찾을 수 있다. 물론 가장 쉬운 방법은 교과 지도 교사에게 키워드 관련 단원을 질문하고 동시에 교사가 학생의 모습을 관찰하도록하는것이다.

학교생활기록부 관리의 첫걸음, 교과 연계 탐구 보고서 작성
Ctrl + F를 누르면 페이지 내에서 검색을 할 수 있다.

 키워드를 중심으로 다양한 연관 교과 단원을 파악하고 연계 단원을 정리하여 보자. 아래 표는 통합과학의 물질의 규칙성 단원에 나오는 신소재 내용의 태양광 발전에서 키워드를 ‘에너지’로 하여 작성한 예이다.

학교생활기록부 관리의 첫걸음, 교과 연계 탐구 보고서 작성

 교과 간 연계 단원이 파악되었으면 학생의 관심 분야에 맞게 계획을 세울 수 있다. 예를 들어 물리학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라면 통합과학의 ‘태양광 발전’, 물리학 I 의 ‘광전효과’, 화학 I ‘수소원자의 에너지 준위’를 연계시켜 탐구 활동을 진행할 수 있다. 이러한 교과 연계는 자연스럽게 과목별 발표 학습에 연결시킬 수 있는장점도 있다. 또한, 교과 선택에서 물리학 II, 화학 II를 선택하여 연계할 수 있으며, 3학년에 고급물리를 선택하여 심화된 내용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

 인문계열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라면 통합사회의 ‘자연환경과 인간’ 단원의 ‘기후변화’를 키워드로 하여 통합과학의 ‘에너지 순환’, 지구과학 I ‘대기와 해양’, 한국지리 ‘자연재해와 기후변화’를 연계시켜 활동을 진행할 수 있다. 3학년 교과 선택에서 ‘사회문제 탐구’ 선택을 통하여 심화된 내용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

 아래 예처럼 다양한 주제와 분야로 활용이 가능하다.

학교생활기록부 관리의 첫걸음, 교과 연계 탐구 보고서 작성

 학교생활기록부 세부특기사항에 기록하기 위해서는 탐구 보고서와 함께 ‘자기평가 보고서’를 제출한다. 탐구 동기, 새롭게 배운 점(성장과 변화), 추가 연계 활동 중심으로 작성해야 소중한 활동 내용이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될 수 있다는 점은 강조하지 않더라도 모든 학생이 공감할 것으로 생각한다. 보고서 작성 방법에 대하여는 다음 호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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