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모평으로 보는 예비 수험생 수능 국어, 영어, 수학 학습법

9월 모평으로 보는 예비 수험생 수능 국어, 영어, 수학 학습법

 2024학년도 9월 모의평가는 교육당국의 ‘킬러 문항’(초고난도 문항) 배제 방침 이후 치러진 첫 시험이었다. 입시 기관 및 수능 전문가들은 작년 수능 및 6월 모의평가보다 어려웠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이 글에서는 9월 모의평가 경향을 토대로 수능 국어, 영어, 수학 영역의 방향을 예측하고, 이를 대비하기 위한 학습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한정원 (메타그룹 선임 연구원)

 6월 모의평가에 이어 독서 영역보다는 문학 영역이 어려웠다는 평이다. 두 영역 모두 지문에 대한 EBS 연계 교재와 연계율은 높은 편이었는데, 독서 영역에서는 지문 4개 중 3개, 문학 영역에서는 7개 중 3개 작품이 EBS 교재에서 연계되었다.

 독서 영역에서는 읽기 준비 단계의 중요성(독서 이론) 지문을 제외하고 나머지 지문은 모두 EBS 연계 교재와 연계되어 출제되었다. 현장에서 기출문제 풀이를 지도해 보면, 독서 영역에 유달리 강한 상위권 학생들이 있는 반면, 독서 지문만 봐도 긴장된다는 중위권 학생들도 있다. 두 부류의 학생 모두 독서 영역이 쉽게 느껴졌으며, 덕분에 긴장이 풀렸다는 목소리도 있었다. 통상 독서 영역은 EBS 교재에서 소재 수준으로 연계되지만, 이번 9월 모의평가에서는 소재뿐만 아니라 교재의 보기 내용이 지문에 포함되었고, 평소보다 연계 밀도가 높은 편이었다.

 한편, 문학 영역은 현대시는 지문 그대로 출제되었으나, 현대소설과 고전시가는 EBS 교재와 일부 일치했고, 나머지는 미수록이었다. 비연계 작품 중 ‘숙영낭자전’은 학생들에게 친숙한 작품이고, 그 외 현대시 및 고전수필도 처음 감상했다고 하더라도 문제를 푸는 데는 무리가 없었다. 그런데 문학 영역에서 문제를 풀이하는 데는 어려웠다는 평이 다수 있었다. 이는 6월 모의평가 응시 후에도 다수 나왔던 의견인데, 지문은 어렵지 않았으나 선지가 어려웠다는 평이었다. 선지의 길이는 그동안의 수능 문제나 모의평가보다는 짧아졌다. 그런데 선지를 어절 단위로 의미를 꼼꼼히 보지 않았다면 오답 선지를 고르거나, 고를 선지가 없는 상황을 겪는 수험생이 많았을 것이다.

 선택과목에서 언어와 매체는 일부 문항에서 문법 개념을 체화하여 적절히 응용할 수 있어야 풀 수 있는 문제가 나왔는데, 개념을 정확히 알고 있는지 평가하여 킬러 문항이 아닌, 변별력이 높은 문제를 출제할 수 있다는 사례의 예시이다.

 그 동안의 수능, 평가원 모의고사 기출문제와 큰 틀은 유사하지만, 문항에 변별력을 부여하는 방식이 다소 달라졌다. 이런 점에서 익숙한 유형이 아니라 당황한 수험생도 있었을 것이다. 고1, 2 재학생은 수능을 대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부분에 주목하여 공부하면 좋겠다.

 수능 개념어를 다시 복습하고, 이런 개념어가 지문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세세하게 공부하는 게 필요하다. 특히 문학 영역은 선지 길이가 예전보다 짧아진 반면, 보기와 선지마다 핵심 개념을 완전히 이해하고 있는지 묻는 요소가 늘어났다. 언어와 매체의 문법 문제 역시 문제에서 주어진 개념을 읽어 보면 풀 수 있는 문제는 확연히 줄어들었다. 개념이 흔들리면 정답 선지 외에 오답 선지가 명확히 오답이라는 근거를 찾는 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아예 찾기 힘든 경우가 늘어났다.

 올해 EBS 연계 교재를 꼼꼼하게 복습하고, 이에 대한 변형 문제를 충분히 풀이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EBS 연계 교재를 해설하는 ‘EBS 수능특강/수능완성 사용설명서’가 있고, 변형 문제는 EBS 봉투 모의고사 외에 여러 사설 모의고사가 다수 판매되고 있는데, 연계 작품을 복습하고 다양한 문제를 풀어 볼 수 있는 방법이다.

 1, 2학년들도 올해 고3 학생들이 푸는 EBS 수능특강, 수능완성 연계 교재를 미리 공부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고3때 내신 범위에 포함되는 경우가 많아 당해년도 문제는 어차피 풀게 되지만, 1, 2학년은 내신 시험 기간 이외에 수능 기반 학습 교재로 활용한다면 수능에서 평가하고자 하는 방식대로 사고하는 연습을 할 수 있다. 또한 수능과 평가원 모의고사 기출문제를 풀이할 때도 최근 기출문제부터 풀이해 경향을 미리 파악해 두는 것이 좋겠다.

김은정 (메타그룹 선임 연구원)

 절대평가 도입 이후로 타 과목보다 수월한 과목으로 인식되면서, 수능 최저를 영어로 맞추고자 했던 학생들에게 9월 모평은 꽤나 어려운 과목 중 하나였음은 부인할 수 없다. 킬러 문항을 배제하면서도 변별력을 확보하기 위해 평가원은 ‘준킬러 문항’의 수준을 높였는데, 이 때문에 어휘와 글의 논리구조를 파악하는 데 취약한 학생들은 6월 모평보다 더 어려운 시험이 되었다. 실제 만나 본 학생들 중 다수가 지문의 주제나 난이도가 높아졌다는 느낌을 받지 못했거나 더러 쉬워진 것 같다는 경우도 있었지만, 점수는 6월 모의고사에 비해 떨어졌다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

 지문에 사용된 소재들은 EBS 연계 교재 중에서도 높은 난이도의 소재들은 배제되었고, 체감 지문 난이도는 많이 높지 않았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기존 시험에서 대개 가장 낮은 정답률 top3가 30%대를 보인 반면, 이번 모평은 정답률 20%대의 문항이 3문항이나 배치되면서 문제를 풀 때 느낀 체감뿐만 아니라 시험 난이도 자체도 높았다고 볼 수 있다. 실제 영어 과목에서 1~2등급을 꾸준히 받아온 학생들 중 다수의 학생이 한 등급 이상 떨어졌거나, 등급은 유지했지만 점수는 그렇지 못했다고 이야기했다.

 소재는 쉬웠지만 점수와 등급이 하락하고, 정답률의 차이가 크게 난 이유는 어휘, 그 중에서도 패러프레이즈, 소위 다시쓰기에 대한 준비가 부족했던 친구들에게는 난이도가 있었기 때문이다. 과거 선택지에서는 지문에서 사용된 단어와 비슷한 수준의 유의어 치환을 사용했다면, 지금의 모평에서는 직접적인 유의어가 아닌, 지문 속 문맥을 이용한 여러 가지 비유적 표현과, 구문을 활용한 구와 절 수준의 치환을 함으로써 단순히 어휘만 보강해서는 성적을 올리거나 유지하는 것이 쉽지 않다. 따라서, 평소 어휘와 논리 구조를 파악하는 데 강점이 있던 친구들에게는 9월 모평에서 점수상 큰 영향은 없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그러나 지문의 내용을 꼼꼼히 다 보아야 풀 수 있는 문항들이 출제되면서 문제를 푸는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했다면 실수와 부담감이 있을 수 있다.

 보통 6월 모평보다 9월 모평이 쉽고, 수능은 이 사이의 난이도로 출제되어 왔으나, 이번 9월 모평이 수월했다고 말하기 어려운 만큼 변별력은 충분히 확보했다는 점에서 다가오는 수능에서는 이보다 쉽게 출제되지는 않을 것 같다. 실제로 어느 때보다 N수생이 많은 올해 수능에서 6월 모평 수준으로 출제해서는 1등급 비율이 높아질 수 있는 만큼, 9월 모평와 비슷하게 출제될 가능성이 높으며, 9월 모평 결과에서 1등급 비율이 6월 모평과 비슷하다면 실제 수능에서는 더 높은 수준으로 출제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수능을 앞둔 수험생들은 최근 몇 년간의 기출문제에서 유형별 접근법 보다는 지문 속에서 패러프레이즈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선택지의 답안이 어떻게 유추될 수 있는지를 고민해 보고, 단순 해석보다는 글이 담고 있는 주제를 어떤 방식으로 풀어 나가는지 논리구조를 분석해 보는 것이 난이도 높은 문제에 대한 대응력을 높여줄 수 있다.

신영환 (메타그룹 선임 연구원)

 지난 9월 모의고사에서는 킬러 문항이라고 불리던, 문제의 의도조차 읽기 힘들 정도의 고난도 문항은 모두 배제하였고, 조만간 있을 수능에서도 이와 같은 방식으로 출제가 될 것이라 예상된다. 특히 9월 모평에서는 1, 2등급 이내의 학생들과 3등급 이하의 학생들의 반응이 가장 크게 갈리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같은 점수의 문항이라도 문항 번호가 뒤로 갈수록 난이도가 급격하게 올라가는 방식의 문제 배치는 아니었지만, 그동안의 출제 방식에 대한 대응을 해 왔던 학생들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 후반부의 문항을 직접 풀어 보지 않는 이상 그것이 정말로 어려운 문제인지 아닌지는 판단하기가 매우 어렵다.

 그래서 100분이라는 시간 내 모든 문항은 손댈 수 없는 학생들의 경우, 본인이 충분히 풀어낼 수 있는 문제가 뒷번호에 출제가 되었음에도 앞쪽의 문제에서 시간을 너무 많이 사용하였거나 또는 과거의 킬러 문항으로 분류되던 문항 번호를 달고 있어서 지레 겁먹고 읽을 생각조차 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한다. 그러다 보니 전 문항에 충분한 시간을 할애할 수 있는 상위권 학생들은 전체적으로 문제가 쉬웠다고 말하지만, 그 외의 학생들은 풀 수 있었던 문제를 아쉽게 도전도 해 보지 못하고 놓쳐서 점수를 얻지 못하는 상황이 되어버렸다.

 수학의 경우는 근본적인 훈련이 필요한 과목이기에 충분한 수학 실력이 뒷받침이 되어준다면 내신, 논술, 수능 등의 다양한 시험의 종류에 가릴 것 없이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그래서 어떤 시험을 마주하더라도 수학을 공부하는 방법은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 그렇지만 모두가 같은 수학 실력을 가지고 있지 않고, 하물며 비슷한 수준의 실력을 가지고 있는 학생이더라도 시험을 마주한 상황에서 실력을 온전하게 발휘하기 위해서는 시험 자체의 특징도 충분히 꿰고 있어야 한다.

 앞으로의 수능이 9월 모평과 같은 방향으로 출제된다고 하였을 때, 학생들이 가장 신경 써야 하는 것은 시험에서 모든 문제를 시도해 볼 수 있도록 만드는 ‘기본기’라 생각된다. 소위 수능 수학에서의 기본기라 함은 관점에 따라서 여러 의견이 있겠지만,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고등학교 1학년 수학인 수학(상)과 수학(하)이다. 수능 문제 출제는 고2, 고3에서 배우는 내용을 중심으로 출제하고 있지만, 고등학교 1학년 수학에서는 복잡하고 긴 식의 계산 연습부터 도형이나 수식들의 관계, 논리의 전개, 그리고 함수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해석해 내는 배경이 모두 녹아 있어 이후의 모든 수학에 배경지식이 되어준다.

 물론 2학년, 3학년이 되어서 지나간 과정에 대해서 다시 돌아보기가 시간적으로 어려운 상황이겠지만, 수능을 대응하기 위해서뿐만 아니라 수학 실력을 근본적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바탕이 되는 것을 소홀히 할 수는 없다. 특히나 수학(상)에서 집중적으로 연습시키는 계산이 충분히 익숙해져야만, 이후에 여러 개념이나 논리의 전개를 묻는 과정이 복잡해질 때, 단순한 계산에 신경 쓰다가 논리를 놓쳐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를 방지할 수 있다.

 수학은 단순히 계산을 위한 과목이 아니라 다양한 논리를 체계적으로 전개해나가는 과목이며, 내가 알고 있는 다양한 도구들을 끌어다가 주어진 문제를 해결해 내는 훈련을 하는 영역이다. 특히나 수능의 출제 방향을 보았을 때, 특정 유형에 대한 풀이 스킬만을 고집하거나 암기를 통해서 대응을 하는 방식의 공부 방법은 앞으로도 더 주의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수학은 정말 오랜 시간을 들여서 기본기를 곱씹어 봐야 하는 훈련이 바탕이 되는 과목이라는 말을 남기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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