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교과 연계 탐구 보고서의 필요성

47_진학전략

신미경 교육이사 (메타교육그룹)

 교과 세부 능력과 특기사항(이하 세특)은 교수·학습 과정에서 교사가 직접 관찰하고, 이를 기록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의 성장이 드러나게 기재하도록 되어 있다. 이때 교사의 관찰 기록은 평가 결과 및 교육 활동의 구체적인 사실에 근거하되, 학생의 성장이 드러나야 한다. 또한 지식, 기능, 태도 및 교과 역량 등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을 바탕으로 학생 개인의 잠재력과 역량이 드러나도록 기재돼야 대학으로부터 원하는 학생이라는 평가를 받을 수 있다.

” 탐구 보고서는 학생이 학업에 대한 역량과 진로에 관한 깊이 있는
탐구를 드러낼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다.”

국어 교과 역량

  •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

다양한 상황이나 자료, 담화, 글을 주체적인 관점에서 해석하고 평가하여 새롭고 독창적인 의미를 부여하거나 만드는 능력이다

  • 자료•정보 활용 역량

필요한 자료나 정보를 수집, 분석, 평가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의사를 결정하거나 문제 를 해결하는 능력이다.

  • 의사소통 역량

음성, 언어, 기호와 매체 등을 활용하여 생각과 느낌, 경험을 표현하거나 이해하면서 의미를 구성하고 자아와 타인, 세계의 관계를 점검·조정하는 능력이다.

  • 자기 성찰•계발 역량

끊임없이 반성하고 탐색하며 변화하는 사회에서 필요한 재능과 자질을 계발하고 관리하는 능력이다.

 

사회 교과 역량

  • 창의적 사고력

새롭고 가치 있는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 비판적 사고력

사태를 분석적으로 평가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 문제 해결력 및 의사 결정력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합리적으로 결정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 의사소통 및 협업 능력

자신의 견해를 분명하게 표현하고 타인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 정보 활용 능력

다양한 자료와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정보를 수집, 해석, 활용,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역사 교과 역량

  • 역사 사실 이해

과거의 사건, 인물, 구조, 변화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중요한 역사 용어나 개념을 이해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 역사 자료 분석과 해석

역사 자료를 읽고 이를 비판적으로 검토하여 역사 지식을 구성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 역사 정보 활용 및 의사소통

다양한 매체를 통해 얻은 역사 정보를 분석, 토론, 종합, 평가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 역사적 판단력과 문제 해결 능력

과거 사례에 비추어 오늘날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 정체성과 상호 존중

우리 역사와 세계 역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 요구되는 역사의식을 함양하며 타인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갖는 능력을 의미한다.

출처: 교육부 교과 세특 기재 도움자료

 

 각 교과 역량을 살펴보면,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 자료·정보 활용 역량, 소통 역량, 문제 해결 역량이 공통적으로 추구하고 있는 역량임을 알 수 있다. 주요한 역량을 학생이 기를 수 있고, 보여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인문·사회 탐구 활동이다. 인문·사회 탐구 활동을 한마 디로 요약하면 내 주변의 문제를 인식하고 교과에서 배운 내용을 적용하고 정보를 수집, 해 석하여 문제 해결에 적용하는 것이다. 학생의 역량을 드러낼 수 있는 교과 연계 탐구 활동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교과 목차나 색인에서 관심 키워드 단원 검색하기

 수업 시간 선생님께서 말씀하신 내용이나 교과서에서 궁금증이 생겼다면, 그것을 중심으로 탐구하면 좋다. 단원 마지막에 있는 ‘탐구해 봅시다’에서 시작하는 것도 추천한다.

 

두 번째, 다양한 교과에서 연계 단원 지도와 학생부 스토리 맵핑을 만들 수 있다.

 키워드를 중심으로 연관 교과 단원을 파악하고 연계 단원을 정리하여 보자. 또는 창의적 체험 활동에서 무엇을 할 것인지 계획을 세워 보자.

 다음은 고등학교 3년간 교과 탐구와 창의적 체험 활동에 대한 예시이다. 주제는 학교에 서 제시하는 주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반드시 지켜야 한다는 부담 보다 자신의 진로에 맞춰 3년간 탐구에 관해 고민해 보길 권한다.

 이러한 교과 연계는 자연스럽게 과목별 발표학습에 연결시킬 수 있는 장점도 있다. 또한 자신의 지원 학과나 계열에 맞는 교과를 선택하여 연계할 수 있으며, 3학년에 사회문제 탐구 등 소논문 형식의 보고서를 쓸 수 있는 진로교과를 선택하여 심화탐구로 발전시킬 수 있다.

예시 KEYWORD

#경제 이론 #자본론 #경제 효과 #경제성 탐구 #엘리엇 파동이론
#제3세계 경제 #ESG경영가치 #탄소중립 #해로드-도마 모형#솔로우 모형

 

마지막으로 탐구 보고서의 작성이다.

 학교생활기록부 세특에 기록하기 위해서는 탐구 보고서와 함께 ‘자기평가 보고서’를 제출한다.

 탐구 동기, 새롭게 배운 점(성장과 변화), 추가 연계 활동 중심으로 작성해야 소중한 활동 내용이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될 수 있다는 점은 강조하지 않더라도 모든 학생들이 공감할 것으로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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