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 과학, 파악하고 파고들자!

수학 & 과학, 파악하고 파고들자!

국선아, 이경아 수석 연구원
(상상코칭 진학전략연구소)

 자신이 좋아하고, 흥미를 가지고 있는 분야에는 고도의 집중력을 가지고 참여하고 있는가? 그렇다면 분명 학습도 ‘잘’ 할 수 있을 것이다. 모든 행동에는 목적과 목표가 큰 도움이 된다. ‘학습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것은 흥미와 동기부여’라는 말처럼, 스스로 흥미를 가지기 위해 노력하고,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노력한다면 어떠한 과목을 학습하더라도 목표를 만들고, 학습해야 할 이유를 찾아 나아갈 수 있다. Learn & Run과 함께 많은 학생이 어려워하는 수학과 과학 과목의 성취도를 스스로 점검하고, 학습의 목적과 이유를 찾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자.

 온갖 계산식과 이론으로 문제를 풀고 증명하는 과목, 수학 & 과학. 흔히 우리는 두 과목을 보며 이렇게 생각한다. ‘그거, 이공계 학생만 잘하면 되는 거 아냐?’. 물론, ‘아니다’라고 대답할 수 있겠다. 오늘날 수학과 과목은 그 깊이에는 정도가 있겠지만, 모든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더욱이 ‘융복합적 인재’를 요구하는 현대 사회에서 나날이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처럼 수학, 과학은 더 이상 이공계를 위한 과목이 아니라, 모든 사람들에게 필요한 학습이다. 하지만 자신과는 거리가 멀다고 생각할 수도 있고, 어렵고 이해가 힘들어서 포기한 학생들이 많은 과목이기도 하다. 하지만 포기하지 말고 제대로 된 수학, 과학 학습을 위해 자신을 점검해 보고, 학습의 목적을 찾거나, 다시 한번 되새기는 시간을 가져 보자.

수학을 공부하다 화가 나 버린 아이

 많은 학생이 수학 과목을 학습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가장 큰 이유는 기본기의 부족, 그리고 개념과 활용이 연결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더하여, 자신의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파악하지 않고 학습하면 수학이 더욱더 힘들어질 수 있다.

 첫 번째, 자신이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파악하라. 언제부터 수학이 어려웠는지, 어떤 파트가 어려운지 자신을 돌아보며 정확하게 파악할수록 수학과 가까워질 수 있다.

 두 번째, 아주 기본적인 실력이 갖추어 졌는지 파악하라. 예를 들어 연산 실수를 많이 하진 않는가? 기본적인 도형이나 필수 공식에 대한 암기가 부족하지 않은지 체크해 보자.

 마지막으로 개념 학습과 활용을 확인하자.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풀면서 개념을 알고, 이를 활용하는 부분이 잘 연결되고 있는지 꼼꼼하게 확인하자.

 수학의 어떤 부분이 힘든지 파악했다면, 수학을 힘들어하는 친구들도, 평소 어려움이 없는 친구들, 수학을 좋아하는 친구들도 수학 학습에 있어 아래 내용을 따라해 보며 학습의 자신감을 채워 보자.

 학교와 학원 진도가 당연히 중요하지만, 진도 맞추기와 과제에 치이면 자연스럽게 학습에 대한 흥미가 저하될 수밖에 없다. 이해가 되지 않는 개념, 유형 풀이의 한계 등 문제 해결은 스스로 해야 그것이 진정한 자신의 학습이 된다. 밖에서 들어오는 학습보다, 스스로 만들고 배출할 수 있는 지식을 늘릴 수 있도록 진정한! 자신의 학습을 하기 위한 시간을 만들자!

 수학은 위계가 있는 과목이어서 앞 단계를 이해하지 못하면 뒤 단계를 이해하지 못하기에 나의 수학 성취도를 점검하고 자신만의 수학 과목 학습 플랜을 가지고 나아가야 한다. 자신에게 필요한 수학 학습 플랜을 만들어 보자.

  • 기초 수학
    자신의 부족한 부분에 대한 학습을 중점적으로 학습 플랜을 짜 보자. 기초 수학 학습 플랜은 조금씩 매일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시험 대바 수학 학습 플랜
    학교 시험 범위에 맞춰서 시험 전까지 어떻게 학습을 진행할 것인지 자신만의 시험대비 플랜을 세워 보자.
  • 방학 수학 학습 플랜
    부족한 부분이나, 더 채우고 싶은 부분의 학습은 방학을 활용해 구체적인 플랜을 짜서 학습할 수 있도록 하자.
  • 복습 및 예습 복습 및 예습
    학교 진도 혹은 학원 진도 스케줄을 기본으로 하여 자신의 복습 및 예습 학습을 위한 플랜을 세우자.
  • 오답 노트 작성 플랜
    문제풀이 이후 오답 노트를 작성하는 습관을 만들기 위해 적당한 시간을 투자하고, 적절한 요일에 배치해 보자.

 이외에도 시기와 목적에 맞도록 수학 과목 학습 플랜을 만들어서 채워 간다면 전체적으로 연결되며 시너지 있는 학습을 할 수 있다.

 수학은 스스로 이해하고, 조용히 문제풀이를 하는 시간도 물론 중요하지만, 풀이가 막히거나 어려움이 있다면 타인의 도움이 절실하게 필요한 과목이기도 하다.

 수학 선생님께 질문하는 것도 당연히 좋지만, 문제에 대한 풀이 영상을 보며 이해하는 방법도 좋고, 친구들과 문제에 대한 토의를 진행하며 이해하는 방법 역시 수학 문제에 대한 ‘해결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한 좋은 방법이다.

과학 실험에 실패한 학생

 과학이란 학문이 필요한 영역은 계속해서 넓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과학 학습의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고,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도 점차 많아지고 있다. 흔히 과학을 4가지(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의 분야로 나누어 보면 각기 다른 어려움을 가지게 된다. 자신이 배우고 있는 분야가 어디에 속하는지 확실히 이해하고, 해당 분야에서 부족한 부분들을 파악해야 크게 과학이라는 과목에 대한 어려움을 줄여 나갈 수 있다.

 물리부터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까지, 각 분야별로 자신이 부족한 부분이 어떤 분야의 어떤 내용인지 파악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중학교 때 배우는 세포와 유전에 대한 내용에 대한 학습이 부족하다면, 고등학교에서 학습하는 생명과학 과목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각 분야에 어떤 내용들이 있는지 파악하고 자신이 어려워하는 분야부터 채워 가자.

 각 분야별로 어떤 학습을 했고, 어떤 부분이 힘든지 파악해 보았다면, 부족한 부분을 채우며 전체적으로 과학에 대한 학습에 열정을 더할 수 있도록 노력할 차례다. 아래 내용을 통해 과학을 차근차근 정리해 나가자.

 탐구 과목들의 특성상 암기할 내용이 많다는 건 부정할 수 없다. 따라서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별로 개념을 정리하기 위한 노트가 반드시 필요하다. 초등 과학 개념에 중학 과학 개념을 입히고, 중학 과학 개념에 고등 과학 개념을 더해 가며 자신만의 분야별 과학 노트를 만들어 보자. 언제든 필요하면 보고 이해할 수 있는 자신만의 노트를 지금부터라도, 만들어 가야 한다.

 독서는 모든 과목에서 중요하다. 그중 과학과 관련된 독서는 과목에 대한 흥미를 높이기에도 좋고, 다양한 탐구활동의 원천이 되기도 한다. 더하여 타 과목과 융합적인 탐구를 하는 데 많은 주제를 전달해 준다. 과학에 대한 전체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책을 읽어 보며 통합적인 흥미를 채우는 것뿐만 아니라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분야별 내용을 다루는 독서를 통해 각 분야에 대한 배경지식을 습득한다면 해당 분야별 학습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독서를 통해 지식도 쌓고, 학습에 대한 흥미도 높여 보자.

 암기나 문제풀이에 활용할 개념을 정리하기 위해 다양한 인터넷 강의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단순히 배속을 키고 빠르게 듣고 넘기는 게 아니라, 개념이나 문제풀이를 하면서 필요한 내용들을 필기해야 하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강의를 정지하고 작성하는 시간을 꼭 가지자. 절대 아까운 시간이 아니다. 물론 사전에 자신이 투자할 수 있는 시간을 파악한 후, 인터넷 강의를 어떻게 활용할지 계획하는 것은 필수다.

 이번 호를 함께하며 수학과 과학 학습을 위해 자신을 점검해 보고, 학습의 목적을 찾아보는 시간이 되었길 바란다. 당연한 것들도, 자신의 실천 여부에 따라 많은 것이 달라진다. 자신의 학습을 위해 자신을 점검하는 시간을 꼭 가지고, 자신에게 투자하자. 우리는, 특히 ‘나’는 할 수 있다는 걸 명심하자.

같은 호의 다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