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진로, 어떻게 설정해야 할까?

이경아 수석 연구원
(상상코칭 진학전략연구소)

 초, 중등 학부모님들이 내게 가장 많이 해 주시는 질문이다. 진로 선택을 보다 몸으로 맞닥뜨리는 고등학
생 학부모님만큼, 최근 초등학생 혹은 중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님의 상담이 많아졌다.
특히, 학년과 학교가
바뀌기 직전인 2학기에는 더더욱 많은 부모님들이 질문을 해 주시는데, 사실 그럴 때마다 대답하기가 참 난감
하다. 학생들은 각각 서로 다른 개성이 있고, 학부모님들의 니즈는 다양하니 고민이 깊어진다.

 진로에 대한 고민, 우리 아이도 지금부터 시작해야 할까? 그렇다면 어떻게 풀어 나가야 할까? 이번 호에서는 자기 이해-진로 탐색-목표 설정-진로 준비의 4단계로 나누어 초등 중등 진로에 대해 풀어 보려고 한다.

 몸과 마음이 무럭무럭 성장 중인 초등학생은 진로 자체에 대한 ‘확신’은 없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초등학생은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신의 진로에 대한 관심과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러 가지 활동을 제시해 주고, 직접 선택하고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 아이 스스로 본인의 적성을 찾을 수 있도록 해 보자.

 진로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흥미, 성격, 적성, 능력 등을 파악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활용해 보자.

  • 진로 검사:‌‌‌ 인터넷이나 진로상담소에서 제공하는 진로 검사를 통해, 좀 더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자신의 흥미나 성격, 적성 등을 파악할 수 있다.
  • 자기 분석: 무엇을 가장 좋아하는지, 무엇을 가장 잘하는지, 또 관심있어 하는 것은 어떤 것인지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해 보자.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진로를 탐색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활용해 보자.

  • 진로 체험: 다양한 진로 체험을 통해 직접 해당 직업을 경험하고, 그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
  • 진로 멘토링: 해당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을 만나 그들의 경험과 조언을 듣는다.
  • 진로 관련 자료 조사: 책, 인터넷, 영상 등을 통해 다양한 진로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

 앞선 자기 이해와 진로 탐색을 통해 얻은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 목표를 설정해 보자. 이때 진로 목표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래는 대략적인 예시이다.

  1. 하고 싶은 일이나 직업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정해 보자
    의사 선생님이 되어 아픈 할머니를 안 아프게 하고 싶어요.
  2.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보자
    2-1. 의사라는 직업을 내가 잘 이해하고 있을까?
    관련 분야의 책을 읽거나 영화를 보고, 체험을 통해 과학과 생명에 대한 관심을 확인해 보자.
    2-2. 의대에서는 어떤 것을 배우고, 어떻게 의사가 될 수 있을까?
    의과대 6년 과정에서 의학, 생명과학, 약학 등 다양한 과목을 배우고 그 후 실습과 인턴십 및 국가고시를 통해 의사 자격증을 취득한다.
    2-3. 의사가 되려면 의대에 가야 하는데, 어떻게 해야 갈 수 있을까?
    관련 학업 역량을 키우기 위해 대입을 준비를 한다. 국어, 영어, 수학, 과학 등 모든 분야에서 우수한 학업 역량을 길러야 하므로 자세한 학업 계획을 세워야겠다.

 진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학업, 활동, 경험 등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단계이다. 부모님, 선생님, 친구 등 주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중요하다. 부모님과 함께 진로에 대한 대화를 나누고, 선생님의 조언을 구하며, 친구들과 진로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진로 로드맵을 짜 보는 것도 좋다.

 중학생부터는 이제 적극적으로 진로를 탐색해야 한다. 특히, 고교학점제의 시행으로 인해 고등학교 과정을 본인이 디자인해야 하는 지금의 중학생들에게 진로 설정은 너무나도 중요하다. 중학교 때 진로 설정이 잘 되어 있지 않다면 고등학교에 진학, 학교 수업, 나아가 대입에 있어서도 뒤처질 수밖에 없다. 사실 많은 아이가 진로에 대해 고민하고 탐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은 하지만, 실제로 진로 설계를 위해 노력하는 경우는 많이 없다.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기 때문이다.

 자신의 성격과 장단점, 적성, 흥미 등을 보다 세부적으로 파악하여 자기이해도를 높여야 한다.

  • 성격: 성격의 장점, 단점, 특성 파악하기
  • 학업: 좋아하는 교과, 잘하는 교과, 못하는 교과 분석하기
  • 흥미: 좋아하는 활동, 싫어하는 활동 파악하기
  • 기타: 신체조건, 가치관, 취미, 부모님의 기대 파악 등
  • 여러 기관을 활용한 다양한 진로관련 검사 실시

 진로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자신에게 맞는 진로 탐색을 해 보자. 아래는 진로 탐색을 도와줄 사이트이다. 정말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만큼, 꼭 활용해 보길 권한다.

 커리어넷

 중고등학생용 다양한 진로, 심리 검사를 진행할 수 있는 곳으로, 직업적성검사, 진로성숙도검사, 직업가치관검사, 직업 흥미검사, 진로개발역량검사 등의 양질의 검사들을 무료로 해 볼 수 있고, 상세한 분석지까지 제공한다.

 메이저맵

 학과, 대학, 직업 검색을 검색할 수 있는 사이트로, 특정한 직업을 검색하면 관련된 다른 직업을 모두 검색해 주고, 그 직업을 얻는 데 진학하면 좋을 학과는 물론, 그 학과가 어떤 대학에 설치되어 있는지 등을 연결하여 검색할 수 있다.

 학부모On누리

 다양한 교육뉴스, 부모 교육, 진로, 직업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학부모를 위한 사이트다. 영상 자료는 물론이고, 한눈에 정리된 ‘드림레터’의 경우, 초중고 학년별 진로와 관련된 자세한 정보가 담겨 있으니, 한 번 방문해 보는 걸 추천한다.

 이 외에도 주변 지인이나 선생님 등을 통해 희망하는 직업군과 직업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 보고, 관련 분야 독서를 통해 직업을 이해해 보고, 다양한 진로 체험활동에 참여하며 스스로 탐색해 보자.

 자기 이해와 진로 탐색에서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진로 목표를 설정한다. 목표는 항상 구체화하여 적어 두고, 자주 보는 습관을 갖자. 끊임없이 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 가슴 뛰는 목표를 세워 보자. 이를테면 내가 이루고 싶은 직업, 가고 싶은 학과 및 대학을 보다 자세하게 설정하는 것이다. 이때 부모님이나 친구, 선생님 등 주변 사람들의 의견이나 조언을 구하는 것도 좋다.

 진로 목표가 설정되었다면, 이제 그에 대한 실천이 필요하다. 지금 당장 해야 할 활동이 있는지, 중학교 기간 준비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필요한 것들에 대한 구체적인 활동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자. 이를테면 내가 희망하는 직업과 관련된 박람회나 체험해 볼 수 있는 일정이 언제인지 미리미리 파악하고 준비하는 것, 롤 모델을 정해 배우는 것, 내가 가고 싶은 대학의 캠퍼스를 직접 거닐어 보는 것 등이 있을 것이다.

 다양한 경험과 노력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찾고, 그에 맞는 준비를 하여 진로를 계획하자. 진로 설정을 통해 자신의 꿈과 목표를 찾고, 그에 맞는 준비를 함으로써 행복하고 성공적인 미래를 맞을 수 있다. 진로 설정은 한 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성장과 변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수정하고 발전시켜야 한다.

같은 호의 다른 콘텐츠

〈코칭맘〉을
종이책으로
받아 보세요!
구독

상상코칭에서 제작하는 코칭맘은
3개월 마다 발행되며,
구독이나 배송에 따른
별다른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
무료 교육 매거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