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수의 가치를 만들어 내다! 선수와 함께 성장하는 스포츠 에이전트

선수의 가치를 만들어 내다! 선수와 함께 성장하는 스포츠 에이전트

상상코칭 진학전략연구소
김광훈 수석 연구원

스포츠 에이전트,
왜 필요할까?

 스포츠에 관한 관심이 커지면서 관련 분야의 수요와 공급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더불어 선수들의 몸값이 높아지고, 스포츠 관람에도 상당한 비용이 들어가는 시대입니다. 게다가 다양한 기업 및 사회단체가 선수와 연계하고 좋은 시너지를 내고 있는 것처럼, 운동선수들은 운동만 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선수들에게 제일 중요한 것은 본업인 운동이고, 경기에서 좋은 실력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경기나 운동에 집중하는 것도 바쁜데 다른 외부적인 업무들, 구단·협찬사·용품업체·광고주와의 계약, 다른 팀으로의 이적, 다양한 외부활동 등을 선수가 직접 관리하기란 어렵습니다. 그래서 이런 일을 대신해 주는 ‘에이전트’의 필요성이 높아졌고, 에이전트의 여부와 능력에 따라 선수의 가치가 완전히 달라지는 시대가 되었습
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전문 스포츠 에이전트가 필요할 것입니다.

선수의 가치를 만들어 내다! 선수와 함께 성장하는 스포츠 에이전트
운동 외적인 영역을 담당하는 에이전트

스포츠 에이전트,
어떤 일을 할까?

 기본적으로는 선수를 돌보고 스케줄을 관리하는 것은 물론, 선수의 이미지 관리, 광고 계약 체결, 연봉 협상, 언론 홍보, 팬클럽 관리 등의 운동 외적인 부분을 담당해 선수를 만족시키고, 선수가 오롯이 운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선수가 자신의 가치를 높이고,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더불어 선수의 잠재능력을 파악해 상품 가치를 높여 주며, 계약을 맺은 선수의 훈련 프로그램과 의료, 법률, 세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에이전트에게 필요한 능력

 스포츠 에이전트는 이적이나 연봉, 광고 등 협상 테이블에서 계약을 성사시킬 수 있는 명석한 판단력과 의사소통 능력, 경영 감각, 관련 법률 지식이 필요합니다. 미래 가치성이 있는 유망한 선수를 발굴할 수 있는 통찰력과 분석력, 스포츠 마케팅 전략을 위해 원만한 대인 관계 역시 필요합니다. 진취형과 사회형의 강점을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사회성, 자기통제 능력, 리더십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또한,
선수의 일거수일투족을 관리하는 만큼, 서로를 ‘신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선수의 가치를 만들어 내다! 선수와 함께 성장하는 스포츠 에이전트

관련 학과

 스포츠과학부, 스포츠매니지먼트, 스포츠산업레저학과, 스포츠지도학과, 스포츠응용산업학과, 체육학과, 사회체육학과, 경영학과, 법학과 등

고등 교과과정에서
관련 교과

선수의 가치를 만들어 내다! 선수와 함께 성장하는 스포츠 에이전트

비교과 영역을
위한 활동

① 경제 신문 구독

 경제의 주요 이슈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대중의 소비심리 변화 및 스포츠 산업과 관련된 분야의 소비와 트랜드의 변화와 특징, 그리고 앞으로 가져올 파급 효과에 대해 조사 및 분석하는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대비하기 위해 관련 산업 종사자들이, 특히 선수와 에이전트가 갖추어야 하는 능력과 그에 필요한 기초적 학습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준비하는 노력을 보여야 합니다.

② 스포츠 마케팅 관련 신문 구독

 스포츠 마케팅의 주요 이슈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선수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마케팅 활동으로 무엇이 있는지, 이런 활동이 어떻게 선수의 가치 상승 효과를 가져오는지를 분석해 보고 이에 동반되는 경제적 가치도 같이 분석해 보는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수학적 분석과 사회 문화적 차원에서 분석 및 선수의 가치 유지를 위한 다양한 추가적인 활동 등에 대해 탐색해 볼 수 있습니다.

③ 경제 배우기 체험활동(금융기관 주최)

 경제 캠프, 경제박람회, 청소년 경제 강좌 등에 참여하여 시장경제원리 및 보이지 않는 무형자산들에 대한 가치적 환산, 무형자산 및 인적 자원에 대한 투자 및 관리 등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스포츠 산업에서의 중요한 자원과 가치에 관한 것을 파악하고, 보이지 않는 가치를 보이게 만드는 방법 및 가치 상승의 방법 등과 관련된 것을 탐색하고 분석하여 자신의 관심 영역에 적용해 보는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④ 스포츠 마케팅 배우기 체험활동

 스포츠 마케팅 캠프, 스포츠 마케팅 박람회, 대학 학과 체험 등에 참여하여 스포츠 마케팅 관련 지식과 필요한 기술, 미래의 스포츠 마케팅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특히 학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활동은 ‘대학 학과 체험’입니다. 이를 통해 학과에서 어떤 것을 배우고, 그런 학습을 통해 어떤 분야에 진출해서 활동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진로의 방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학에 진학을 위해 고등학교 재학 기간에 어떤 방향의 학습적 준비를 해야 하는지 구체화할 수 있고 이것이 학습적 동기부여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실제 현업에서 일하고 있는 스포츠 에이전트를 직접 만나서 현실적인 업무의 현장과 그런 일을 하기 위해 갖추어야 하는 능력 등에 대해 인터뷰를 통해 확인할 수 있고, 다양한 서적을 읽음으로써 스포츠 에이전트에 관한 다양한 정보 및 지식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이 하는 이러한 활동이 교과 학습 내용과의 연관성을 가지는 것입니다. 대부분 학생이 비교과 영역의 활동을 하면서 놓치는 게 자율 활동이나 창의체험학습 활동의 비중을 교과·세특 활동에 비해 높게 잡고 있는데, 반대라는 것입니다.

 우선 내가 하는 활동이 현재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 과정에서 어떤 부분과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지 생각해 보고, 더 깊게 탐구하는 것과 더불어 다른 교과 영역과 연결하여 생각하는 활동으로 진로에 관한 다양한 활동을 채운다면 학생의 비교과 영역이 더 풍성하고 좋은 방향으로 만들어질 것입니다.

같은 호의 다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