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연결하는 메카트로닉스공학과

세상을 연결하는 메카트로닉스공학과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만큼, 우리가 배우고 있는 학문에도 많은 변화가 생기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없던 완전히 새로운 학문이 탄생하기도, 오래전부터 우리 사회를 튼튼하게 지탱해 온 학문들이 서로가 가진 경계를 넘어 융합되며 새로운 학문이 되기도 하죠. 이번 〈학과 한 입〉에서 소개해 드릴 학과는 여러 학문이 융합되어 다양한 영역을 배우는 학과인데요. 이름은 조금 어렵지만, 차분히 살펴보면 이름만으로도 무엇을 배우는지 알 수 있는 ‘메카트로닉스공학과’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기계와 전자의 융합,
메카트로닉스

 기계공학과 전자공학이 합쳐진 메카트로닉스(Mechatronics)공학은 다른 말로 ‘기전공학’(기계+전자공학)이라고도 불립니다. 최근에는 통신, 전기, IT, 로봇, 의료, 광학 등 더 세부적인 기술 및 공학 분야를 융합해 우리의 오늘과 내일을 이끌어 갈 시스템 최적화, 설계, 개발 등을 아우르는 뜻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메카트로닉스공학과는 점점 고도화되고 있는 기계공학 분야에 다양한 공학 기술을 융합해 더 효율적이고 편리한 시스템 자동화, 설계 등을 학습하는 학과입니다. 자동차, 로봇, 스마트 팩토리, 드론이나 항공기 등, 오늘날 메카트로닉스공학은 산업의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때문에 비슷한 학과명이라고 해도, 대학마다 비중을 두고 있는 분야가 조금씩 다른 것이 특징입니다.

관련 학과가 설치된 대학

메카트로닉스공학과가 설치된 대학 부산대학교 - 광/나노메카트로닉스공학과, 한국기술교육대학교 - 메카트로닉스공학과, 충남대학교 - 메카트로닉스공학과, 성균관대학교 - 바이오메카트로닉스공학과

메카트로닉스공학과의 공통 커리큘럼

 대학이나 학과가 추구하는 방향에 따라 커리큘럼은 달라지지만, 일반적으로 메카트로닉스공학과에서 다루는 기본 과정은 아래처럼 요약할 수 있습니다.

기계공학의 꽃, 역학

이른바 ‘기계공학 4(5)대 역학’이라 일컫는 정ㆍ동역학, 재료역학, 유체역학, 열역학. 힘과 움직임에 대한 학문을 뜻하는 ‘역학’은 기계를 설계하고 분석하는 데 필요한 기초 학문입니다.

전자공학의 핵심, 전자회로

기계나 설비의 효율적인 작동에 꼭 필요한 전자공학의 핵심, ‘전자 회로’에 대한 이해 또한 메카트로닉스공학과의 전공 기초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센서나 마이크로컨트롤러 등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컴퓨터 프로그래밍

센서 등을 통해 받은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기계의 움직임을 판단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에 대해 학습하고, 직접 만들어 보며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과정입니다.

제어 시스템

다양한 제어 이론과 알고리즘, 방법 등을 학습해 실제로 기계 시스템에 적용해 보는 과정입니다. 학생들은 설계한 시스템이 정확하게 동작할 수 있도록 제어하는 방법을 이해합니다.

주요 대학별 경쟁률

* 정시, 2024학년도 기준

부산대 광메카트로닉스 공학과 - 3.4 :1
부산대 나노메카트로닉스 공학과 - 3.9:1
성균관대 바이오메카트로닉스공학과 - 3.55 :1(계열 모집)
한국기술교육대 메카트로닉스공학과 - 3.97:1(통합모집)
충남대 메카트로닉스공학과 - 4.3:1

추천 도서

같은 호의 다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