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인문계열 학과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학과는 아마도 국어국문학과나 영어영문학과 같은 어문계열 학과일 것입니다. 각 언어와 문학, 문화에 대해 배우는 학과로 알려져 있고, 특히 국어국문학과는 인문계열 학부가 설치되어 있는 대학이라면 열에 아홉은 설치되어 있는 만큼, 많은 학생 및 학부모에게 익숙한 학과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여기, 국내 다섯 개 대학에만 설치된 조금 특별한 언어 관련 학과가 있습니다. 학교 마다 부르는 명칭은 조금 다르지만, 통상 ‘언어학과’라 불리는 학과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언어학과, 인간의 고유한
‘언어’를 공부하다
사전적 정의로 ‘생각, 느낌 따위를 나타내거나 전달하는 데에 쓰는 음성, 문자 따위의 수단. 또는 그 음성이나 문자 따위의 사회 관습적인 체계’인 언어.
우리는 언어를 활용해 단순히 서로 의사소통하는 것을 넘어 감정과 지식, 생각을 나누었으며, 문화와 사회를 이루었고, 발전했습니다. 즉, 뗀석기를 도구로 수렵, 채집 생활하던 과거부터 인공지능(AI)을 활용하는 오늘날까지, 우리 인류의 발전은 언어와 함께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러한 언어를 연구하는 언어학은 우리 문명을 구성하고 있는 언어를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을 말합니다. 언어의 본질, 구조, 역사, 기능, 현상 및 이론 등을 탐구하는 것이죠. 즉, 언어학을 전공한다는 것은 언어가 가진 다양한 측면을 과학적으로 분석 및 연구하고, 나아가 언어가 우리 사회, 문화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이해하는 방법을 배운다는 것과 같습니다. 언어학과는 외국어를 공부하는 학과가 아니라, 우리의 삶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언어’ 그 자체에 대해 학습하는 학과입니다.
관련 학과가 설치된 대학
다양한 분야를 다루는 언어학과
학교마다 커리큘럼은 다르지만, 언어학과에서 배울 수 있는 내용은 크게 아래와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론언어학
음성 언어의 소리 체계를 다룬 ‘음운론’, 단어 형성 규칙을 다룬 ‘형태론’, 언어의 의미를 다루는 ‘의미론’ 등 언어의 본질과 구조, 작동 원리 등을 다룬 학문입니다.
응용언어학
언어학 이론과 방법론을 실제 문제 해결에 적용해 보는 학문으로, 언어 교육이나 커뮤니케이션 연구, 언어 치료, 심리학 등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전산언어학
인간의 언어를 컴퓨터가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과 이론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자연어 처리(NLP)와 연관되어 있으며, 최근 그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