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를 이끌어 가는 힘, 자기주도 학습

46_스페셜

이수미 코치
(사)한국코칭학회 상임이사
연세대학교 학습코칭 전문가 과정 책임교수

학업적 자기효능감

 공부하는 힘이 약한 대부분의 학생은 자신이 공부를 해도 성적이 오르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반면 주도적으로 계획하고, 공부에 몰입하는 학생은 노력한 만큼 우수한 성적을 낼 수 있다는 자신감에 차 있다. 이러한 행동의 차이는 학업적 자기효능감(academic self-efficacy) 정도나 여부에 따라 상대적 결과가 나온다고 볼 수 있다.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쉽게 말하면 학습자가 학습 과제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제반 행동을 계획하고 문제를 예측하여 적극적으로 실행해 나가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자기효능감이 높을 경우, 학습 중 어려움에 처했을 때 자신의 능력으로 이를 극복할 수 있으리라는 믿음을 준다. 그로 인해 학생은 아무리 어려운 문제라도 덜 어렵게 느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습자 자신의 노력과 학습을 담당하는 부모님이나 선생님의 지도로 강화할 수 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학업적 자기효능감 강화

공부를 이끌어 가는 힘, 자기주도 학습 

 먼저 학습자가 스스로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강화하는 방법은 자신감을 높이는 것이다. 자신감은 본래 자신의 능력과 가치에 대해 개인이 가지고 있는 신념인데, 이를 높이기 위해서는 ‘나는 할 수 없어’라고 생각하기보다는, ‘나는 열심히 공부하면 충분히 성적을 올릴 수 있어’라고 생각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이와 비슷한 맥락으로, 어려운 상황이 닥쳐도 상황에 맞게 잘 수행할 수 있다고 믿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이를 ‘자기조절효능감’이라고 한다. 현재 공부해야 하는 상황이 어렵고 긴장되기는 하지만, ‘나는 시험을 위한 계획을 잘 세워서 열심히 실천하고 잘 해낼 수 있다’라는 생각을 하는 것이 자기조절효능감의 시작이다. 평소 자신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 실제 학습에 임하는 태도가 달라지며, 이는 곧 결과로 이어진다는 것은 학습과 관련된 선행연구에서도 충분히 증명됐다.

 마지막으로 스스로 학습 과제에 성공하는 성취의 경험을 맛보는 것이 필요한데, 학습 과제를 수행할 때 너무 쉬운 것만을 반복적으로 익혀 학습의 양을 늘리기보다는, 자신의 수준에서 해결할 수 있는 수준보다 약간 높은 수준의 학습 과제를 선정하고, 이를 단계적으로 수행하고 해결해 나간다면 효과적으로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다.

 

노울즈의 자기주도 학습 5단계

 

①학습 요구 진단 -> ②학습 목표 설정 -> ③학습 계획
-> ④학습 실행 -> ⑤평가 및 피드백

 

 스스로의 노력만으로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높일 수 있지만 이는 분명 한계가 있을 수 있어 학습자에게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부모, 선생님 등의 역할이 함께 따라 주어야 한다. 더불어 이를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언어적인 지지와 믿음에서 시작되는데, ‘학습 과제를 잘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지녔다’라고 말해 주고, 실제로도 학습자의 가능성을 믿어 주어야 한다. 언어적 지지 외에도 학습 단계에서 학습자에게 성공 경험을 심어 주는 것도 필요한데, 이는 노울즈의 자기주도 학습 5단계에서 그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1단계) 학습 요구를 진단하는 것으로 학습자 자신이 하고 싶은 것과 할 수 있는 것을 스스로 깨닫도록 하는 단계이다. 이때 학습자에게 가능성에 대한 믿음을 심어 줄 수 있다.

 (2단계) 학습 목표를 설정하는 단계로서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이다.

 (3단계) 학습을 계획하는 단계로 목표에 따른 학습 내용과 방법을 정하도록 지도해야 하고,

 (4단계) 학습을 실행하는 단계로 가장 적절한 학습 전략을 선택해 실행하도록 해야 한다.

 (5단계) 마지막으로 학습 요구와 목표에 맞춰 학습한 결과를 평가하고 피드백하는 것인데 이때 학습자의 수행 결과에 대해 적절하게 피드백하면서 앞으로의 가능성과 노력에 대해 칭찬할 수 있게 만드는 과정이다. 

 

 이러한 일련의 단계를 거쳐 효과적으로 학습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고, 이에 따른 성공 경험이 이어진다면 자기주도 학습 능력은 물론, 자기효능감 또한 높아질 것임은 자명하다.

 

자기주도 학습을 위한 핵심 관리

 지금까지 자기주도 학습의 핵심인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마지막으로 자기주도 학습과 연관된 핵심 사항을 제대로 관리하는 법을 살펴보며 마무리하려 한다.

 

 01. 목표 관리 (도달해야 하는 목표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방향 설정

 목표 관리는 학습을 통해 학습자가 자신이 도달해야 하는 목표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다. 목표가 잘 설정되어 있다면 제대로 된 목표는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준다. 목표는 구체적이고 명확하게(Specific), 측정이 가능하도록(Measurable), 실행이 가능하도록(Achievable), 현실적으로(Realistic), 시간을 정해서(Time-bounced)와 같은 SMART MODEL을 통해 목표를 정한다면 좀 더 효과적일 수 있다.

 

 02. 시간 관리 (시간 계획 및 목표 실행 과정 우선순위 정하기)

 시간 관리를 잘한다는 것은 학습자가 스스로 시간을 계획하고, 그 목표를 실행하는 과정에서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인데, 시간 관리가 잘 된다면 같은 시간을 공부하더라도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 효과적인 시간 관리를 위해서 플래너 및 공부일지를 활용할 수 있는데, 이때 계획과 실천 여부를 포함하되, 항목을 최소화하는 것을 권장한다.

 

 03. 학습 환경 관리(공부 방해 요소 제거 몰입 환경 구성)

 학습 환경 관리는 공부에 방해가 되는 요소를 제거하고 몰입이 잘되는 환경을 구성하는 것이다. 거창하게 생각하기보다는, 공부 환경을 정리하며 학습과 관련이 없는 물품은 최대한 보이지 않게 정리하고, TV나 핸드폰 등의 불필요하고 소모적인 도구는 학습 공간에 두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같은 호의 다른 콘텐츠

〈코칭맘〉을
종이책으로
받아 보세요!
구독

상상코칭에서 제작하는 코칭맘은
3개월 마다 발행되며,
구독이나 배송에 따른
별다른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
무료 교육 매거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