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사랑 강사
現)전주금암노인복지관 스마트폰활용 강사
前)전주시야호학교 온라인디자인 강사
前)전주학생교육문화관 정보화교육 강사
스마트폰 사용,
10대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
집중력 저하
스마트폰을 자주 사용하는 아이들은 한 가지 일에 오랜 시간 집중하기 어려워합니다. 숙제를 하다가도 SNS 알림이 뜨면 바로 확인하느라 흐름이 끊기는 경우가 많죠. 이로 인해 공부 효율이 떨어지고, 결과적으로 성적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수면의 질 저하
아이들이 스마트폰 화면을 보며 늦게까지 영상이나 메시지를 확인하는 일이 반복되면, 수면 시간이 줄어드는 것은 물론이고 깊게 잠들기 어려워집니다. 특히, 취침 전 스마트폰의 불빛은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 분비를 방해해 피곤함과 집중력 저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정서적 불안 증가
청소년들은 SNS에서 타인의 화려한 일상을 보며 상대적으로 부족함을 느끼거나, 댓글과 ‘좋아요’ 수로 자존감을 판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 한 부모님께서 아이가 SNS에서 친구들의 모임 사진을 보고 자신이 초대받지 못한 것 같아 큰 상처를 받았다고 말씀해 주셨는데요. 이러한 경험이 누적되면 불안과 우울감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사회성 발달 저해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길어질수록 실제 사람과 대화하거나 공감하는 시간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식사 시간에도 스마트폰을 놓지 않는 아이를 보며 소통의 단절을 느끼셨던 경험이 있나요? 단순히 가족 관계뿐만 아니라, 나아가 현실 속 대인관계 기술 부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신체 건강 문제
스마트폰 화면을 오랜 시간 들여다보면 목과 어깨 통증, 눈의 피로가 증가합니다. 또한, 재밌는 걸 쉽게 즐길 수 있는 스마트폰으로 인해 외부 활동보다는 편한(하지만 몸에는 좋지 않은) 자세로 앉거나 누워 있는 시간이 늘어나며 비만이나 기타 신체적 건강 문제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왜 이런 부정적인
영향이 발생할까?
10대들은 잠에서 깨어난 순간부터 잠들기 직전까지, 하루에도 수십 번씩 스마트폰을 확인하고있습니다. 스마트폰 사용 용도로는 학교 숙제 조사나 친구들과의 연락, 소소한 게임 등 실용적인 사용도 많습니다. 문제는 이보다 더 많은 시간을 다른 용도로 소비하며 종종 스스로를 고립시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선 주의력 문제, 수면 방해, 불안감, 우울증 등 다양한 부정적 영향에 잠식되고, 또한 온라인에서 너무 많은 시간을 보내다 보면 실제 상호 작용이 뒷전으로 밀려나는 경우가 많아 사회성 결여와 디지털 세상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스마트폰 사용을 완전히 제한하거나 금지하라는 뜻은 아닙니다. 부정적인 영향이 있다고 해서 이제는 일상이 된 스마트폰이 주는 이점을 포기해야 할 이유는 없기 때문입니다. 10대 자녀를 둔 우리 부모님들의 목표는 경계를 설정하고 책임감 있는 사용을 장려하는 것임을 분명히 알아야 합니다.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을 위한 방법
먼저, 가족이 함께하는 저녁 식사 시간이나 주말 아침을 ‘스마트폰 없는 시간’으로 정해 보세요. 이를테면 저녁 식사 중 가족이 돌아가며 하루 있었던 일들을 나누는 ‘우리 가족 토크 타임’을 진행하며, 스마트폰 없는 대화를 통해 아이가 고민을 털어놓을 기회를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또한, 아이가 몰입할 수 있는 취미를 함께 찾아보세요. 스포츠, 악기, 미술, 동네 산책 등 세상에는 스마트폰이 없어도 할 수 있는 재미난 활동이 많습니다. 아이들에게 스마트폰 없이도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도와주세요.
추가로 아이와 함께 스마트폰 사용 규칙을 정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녀가 자신의 사용 습관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책임감을 키워줄 수 있거든요.
이때 중요한 것은 ‘부모님의 모범’이 앞서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이들은 부모님을 보고 배웁니다. 부모님도 가정에서 스마트폰 사용을 줄이고, 아이와 함께 책을 읽거나 산책하러 나가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스마트폰을 내려놓고 가족에게 집중하는 모습이 아이에게 큰 울림을 줄 것입니다.
부모와 자녀가 함께 만들어가는
건강한 디지털 생활
건강한 스마트폰 습관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자녀들의 삶에서 스마트폰이라는 기술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자녀들이 성장함에 따라 도움이 될 습관의 기반을 마련하여 책임감 있게 사용하도록 안내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우리는 자녀가 자신 있게 디지털 세계를 탐색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기억하셔야 합니다. 부모님으로서 우리는 자녀들의 ‘길잡이’일 뿐만 아니라 자녀들의 든든한 ‘동맹’이기도 합니다. 우리가 관심을 보이고, 자녀들의 관점을 존중하고, 건강한 행동으로 모범을 보일 때, 우리는 자녀들의 삶을 평생 지원할 다양한 디지털 기술은 물론, 긍정적인 습관을 구축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자녀들이 가장 중요한 오프라인 연결을 놓지 않으면서도 똑똑하게 디지털 세계를 연결할 수 있도록 가장 가까이에서 바라봐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