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코칭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스킬

018

 적극적 경청이란 고객의 말을 듣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말의 내용은 물론, 그 내면에 깔려 있는 동기(의도)나 정서(감정)에 귀를 기울여 듣고, 이해된 바를 반응해 주는 것까지를 의미합니다. 즉, 경청으로 고객의 마음을 여는 것이 적극적 경청의 목적이라 할 수 있기에 잘 듣는 데서 그치지 않고 반응하는 단계를 포함하여야 합니다. 고객에게 경청하고 있음을 확인시켜 주는 반응에는 언어적 반응과 비언어적 반응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언어적 반응

  • 명료화 하기 “○○이라는 뜻인가요?” 식으로 질문하기
  • 바꾸어 말하기 고객이 한 말을 다르게 표현하기
  • 반영하기 고객이 한 말 중에 감정에 관련된 부분을 바꾸어 말하기
  • 요약하기 압축하여 핵심만 말하기

비언어적 반응

  • 태도, 고갯짓, 눈맞춤 등

 경청이 고객의 마음을 여는 과정이었다면, 고객의 생각을 여는 것은 ‘질문하기’의 목적입니다. 코칭은 ‘어떤 상황이든 해답은 고객에게 있다’를 전제로 하는데, 그 해답을 찾기 위해서 질문을 던짐으로써 고객 스스로 문제에 대해 생각하게 하고, 해결 방법을 찾게 도와줄 수 있습니다. 즉, 코칭에서 질문이란 고객을 존중하며 의견을 구하는 과정이고, 자율적인 사고를 촉발하는 자극제와 같은 커뮤니케이션 스킬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코치는 단순히 Yes or No로 답할 수 있는 닫힌 질문이 아니라, 생각을 열어 줄 수 있는 질문을 해야 합니다. 생각을 열게 하는 질문은 다음과 같은 특성이 있습니다.

‘어떻게(How)?’를 질문합니다.
상황을 긍정적으로 보도록 도와줍니다.


미래지향적 질문을 합니다.
미래 행동과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열린 질문을 합니다.

깊이 생각해야 답을 할 수 있는 질문으로 잠재된 능력을 일깨워 줍니다.


 질문이 생각을 열어 준다면, ‘피드백’은 고객의 행동을 열어 주는 코칭 말하기입니다. 피드백은 고객의 행동에 대한 언어적 반응 스킬로, 긍정적 피드백과 발전적 피드백이 있습니다.


 즉, 긍정적 피드백은 행동의 강화를 목적으로 하고, 발전적 피드백은 행동의 개선 또는 중지를 목적으로 합니다. 이와 같이 코칭에서는 경청하기, 질문하기, 피드백하기와 같이 듣고 말하는 커뮤니케이션 스킬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언어적으로나 비언어적으로나 고객을 대하는 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치가 진정성을 가지고 고객을 지지하고, 기대하고 신뢰할 때, 앞에서 다룬 코칭 커뮤니케이션 스킬에 기반한 프로세스대로 코칭이 진행될 수 있고, 코칭의 목적인 ‘고객의 변화와 발전’을 이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같은 호의 다른 콘텐츠

〈코칭맘〉을
종이책으로
받아 보세요!
구독

상상코칭에서 제작하는 코칭맘은
3개월 마다 발행되며,
구독이나 배송에 따른
별다른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
무료 교육 매거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