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어떻게 하면 플랜대로 꾸준히 할 수 있을까요?

Q&A. 어떻게 하면 플랜대로 꾸준히 할 수 있을까요?

 제가 공부 열심히 하라고 막 자극하지 않아 그런 것일까요? 아이가 진로나 학습에 대한 계획도 짜놨고, 동기부여도 된 것 같은데, 계속 흐지부지됩니다. 어떻게 하면 플랜대로 꾸준히 할 수 있을까요?

 진로나 학습에 대한 동기를 갖게 하는 것만으로도 이미 학습 성취까지의 과정 중에 절반은 성공하셨습니다. 어머니께서는 아이를 자극하지 않아 그렇다고 자책하셨지만, 강제성이 없었기 때문에 아이 스스로가 내면의 탐색을 통해 진로와 학습에 있어 동기와 이유를 찾을 수 있었을 것입니다. 이제 실행만 남았다고 생각하실 텐데요. 사실, 사람이 마음먹은 것을 행동으로 옮기기까지 생각보다 많은 요인이 작용합니다.

 먼저, 자녀가 세운 계획이 충분히 해낼 수 있다는 마음을 가지고, 실제로도 할 수 있는 계획이 맞는지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 계획을 세우는 것도 아이의 성향에 따라, 공부 경험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으니, 계획 세우는 것을 너무 쉽게 넘기지 말고 함께 이야기 나눠 보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아이의 행동에 관한 마음 상태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무리한 계획을 세웠다가 점점 힘들어 포기한 것인지, 너무 많다고 느껴 마음의 부담감이 커진 것인지, 계획 세울 때는 열심히 하겠다고 마음먹었지만, 점차 기억에서 절실함이 사라진 것인지···. 그 마음이 무엇이었는지 물어봐 주고, 함께 이야기해 본다면 그 지점이 다음 단계로의 성장을 위한 키워드가 될 것입니다.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성취하고자 마음먹은 것이 있고, 이를 해내려고 노력하는 과정은 한 인간으로서 성장하는 시간입니다. 지속적으로 왜 계획을 세우는 것인지, 어떻게 하면 이 계획을 지켜나갈 수 있는 것인지 이야기를 나눠 보시고, 개선 방향을 찾는다면 점차 계획을 지켜나갈 수 있는 힘이 길러질 것입니다. 마음만 먹으면 하루아침에 계획을 딱딱 지켜나가는 사람은 없지만, 계획한 것을 모두 지키고 싶은 마음은 누구에게나 있습니다. 그 마음에 대해 수용해 주고, 흐지부지 되었던 지점을 돌아보고, 아이 안에서 방법을 찾을 수 있게 도와주십시오.

 더불어, 아직 혼자 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엄마가 어떤 부분을 도와주면 계획을 더 잘 지켜볼 수 있을까?’라고 질문하며 아이를 향한 열렬한 지지를 표현해 주면, 아이에게 큰 힘이 될 것입니다. 흐지부지되는 상황을 답답해 하거나 우리 아이는 그런 사람이라고 단정짓기보다는, 이런 시행착오의 과정을 거쳐야만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다는 사실을 믿고 응원해 주시면 충분히 잘 해낼 것입니다.

정란 전문코치(KAC)

같은 호의 다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