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나갈 힘을 건네준 공부9도

앞으로 나갈 힘을 건네준 공부9도
공부구도 로고
앞으로 나갈 힘을 건네준 공부9도

윤지현(단국대 물리학과)

 고등학교 1학년이었던 저는 저에게 맞는 공부법이 무엇인지 몰랐습니다. 공부를 해도 매번 성적은 제자리걸음이고, 공부에 대한 열정은 있지만 지속적이지 않아 역시 나는 안되는 것일까’하며 주저앉아 있었습니다. 그러다 우연히 공부9도를 알게 되었고, 저에게 정말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에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코치님을 만나 함께 일주일 동안의 단기 목표를 세우고, 더 나아가 월 단위의 중기 목표, 이후 수능까지의 장기 목표도 미리미리 세워보았습니다. 단순히 뜬구름 같은 계획만 세운 것이 아니라, 내가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공부해 나가면 좋을지도 생각하며 체계적으로 계획하였습니다. 저는 특성화고에 다녀 학교에서 수능에 대한 수업적 지원이 별로 없었기 때문에 정보가 많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현재 내신에 집중해야 하는지, 수능에 집중해야 하는지부터 내가 잘하는 과목과 주력 해야 하는 과목은 무엇인지 그 과목을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까지 하나하나 코치님의 도움으로 선택하고 집중했습니다.

앞으로 나갈 힘을 건네준 공부9도

 한 번은 아무것에도 집중하지 못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 원인이 무엇인지 코치님과 함께 생각해 보았는데요. 그때 저는 교우관계에 있어 두려움과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후 코치님과 현재 무엇이 나에게 더 중요한 가치인지 생각해 보고,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하는 게 현명할지 이야기를 나누면서 마음을 정리했습니다.

 덕분에 정말 내가 원하는 바는 ‘적절한 친구 관계와 집중해야 할 때 학업에 집중하는 것’임을 알게 되었고, 더욱 실행력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수능을 위해 공부9도와 함께 달렸던 2년간 크고 작은 좌절과 수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럴 때마다 코치님이 진심으로 저를 위하며 해 주시는 말씀이 큰 위로와 힘, 지혜가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제 자신을 더 잘 알고 문제에 잘 대처하는 방법을 스스로가 터득해 나갔습니다.

 3학년이 되어서는 좋은 멘탈을 유지하는 방법을 알고, 학업에 전념해야 할 때 주변에 휘둘리지 않고, 집중력을 100% 발휘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나갈 수 있게 웅원해 주신 코치님 과 정말 잘 해내고 싶은 저의 마음과 실행력이 합쳐져 성적이 안 오를 수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 나갈 힘을 건네준 공부9도

 코치님과 함께 이것저것 시도해 보면서 제게 맞는 암기법이나 복습법, 동기부여, 과목별 학습법 등을 차근차근 찾아 갔습니다. 그러다 찾은, 제게 맞는 최적의 공부법은 학교를 가지 않는 날이나 겨울방학 같은 때에도 학교 시간표와 동일하게 생활하는 것이었습니다. 주말이나 방학만 되면 게을러지고, 괜히 늦장을 피우게 되던 저에게 정말 효과적인 공부법이었습니다. 또한, 정시 전형을 준비할 때도 마찬가지로 수능 시간표와 동일하게 공부하여서 시간표에 익숙해질 수 있었고, 덕분에 수능 때 평소 열심히 공부했던 만큼 빛을 발휘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나 자신이 이렇게까지 좋은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고, ‘나도 한다면 정말 해낼 수 있구나’하는 자신감을 많이 얻게 된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공부9도를 통해 배운 점을 바탕으로 대학교 생활도 열심히 하며 제 꿈을 이루고 싶습니다! 고등학교 2학년부터 지금까지 저를 열심히 코칭해 주시고, 도움되는 조언과 웅원을 아낌없이 해 주셨던 코치님께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같은 호의 다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