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이었지만, 만족스러운 온라인 수업
조금 더 체계적인 수업을 받고 싶어 상상코칭 화상 수업을 진행하게 되었어요. 그러다 코치님께서 소심하고, 의사 표현에 서툰 저의 모습을 바꾸고, 동기부여해 줄 수 있는 공부9도를 추천해 주셨어요. 아버지도 제게 괜찮을 것 같다고 말씀해 주셨고, 저도 그렇게 느껴서 한번 해 보기로 결정했습니다.
사실 상상코칭을 만나기 전에는 지인 분께 과외를 받고 있었어요. 그래서 화상 수업을 들으려 했을 때 조금 걱정이 되었습니다. 옆에 안 계시니까 불편할 것 같았거든요. 근데 온라인이지만 실시간으로 수업을 하다 보니까 진짜 옆에 선생님이 계신 것처럼 수업을 듣게 되더라고요. 모르는 것은 바로바로 물어볼 수 있고, 무엇보다 내 방에서 더 편하게 수업을 들을 수 있었어요. 그래서 공부9도도 온라인으로 진행 하게 되었습니다.
게을렀던 나를 바꿔 준 공부9도
저는 게임을 엄청 좋아해요. 하루 종일 밥은 대충 먹고, 게임만 했을 정도로요. 그래서 처음 수업할 때, 낯을 엄청 가리던 제게 코치님은 함께 오목을 두자고 하셨어요. 딱딱한 대화가 아니라 서로 즐겁게 경쟁하면서 소소한 이야기를 나누고, 새로운 발견을 할 수 있는 시간이었죠. 지금은 코치님과 함께 플래너를 작성하며 학교생활, 친구 관계, 운동 등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데요. 가끔씩은 또 코치님과 오목을 두고 싶은 아쉬움이 있어요.
계획이란 것을 처음 세울 때는 왜 해야 하는지도 모르겠고, 세우는 것도 너무 어려웠는데요. 지금의 저는 정말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있어요. 게으름의 끝판왕이었던 제가 스스로 운동도 하고, 요리도 하고···. 코치님께서 “그냥 해!”라고 말씀해 주시는 게 아니라 저의 사소한 부분도 놓치지 않고 기억하시고는 해야 하는 이유와 동기부여를 해 주셔서 그런지, 저도 할 수 있다는 힘을 얻고 꾸준히 할 수 있게 되었어요.
또, 공부를 하고자 하는 마음도 커졌어요. 수업을 할 때 코치님께서 공부가 중요한 이유를 계속해서 말씀해 주셔서 그런지, 저도 조금씩 혼자서 공부하는 부분이 늘어나더라고요. 매일매일 공부한 내용을 사진으로 찍어 코치님께 보내면서 스스로 약속한 것을 지켜 가고 있어요.
좋은 코치님과 함께, 더 멋진 사람이 되겠습니다.
처음 만났을 때부터 지금까지, 코치님은 제가 말했던 모든 것을 기억하고 계세요. 앞에서도 말했지만, 정말 사소하게 이야기하고 지나갔던 것도 기억해 주시고, 어땠는지 물어봐 주세요. 조언도 해 주시고, 작은 일에 감사하는 방법을 알려주셨어요.
특히 제가 동생이랑 같은 공간에 있어도 서로 할 것만 하는, 어딘가 멀리 떨어진 듯한 기분을 말씀드린 적이 있는데요. 그때 코치님께서 셋이서 함께 이야기하는 시간을 만들어 주셔서 동생과 더 친해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어요. 또, 아버지에게 제가 생각하는 것을 표현할 수 있게끔 코칭해 주셨어요. 어떻게 보면 제가 처음 공부9도를 시작할 때 생각했던 저의 단점을 고칠 수 있게 된 거죠. 그래서 너무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코치님과, 상상코칭 공부9도와 함께하며 멋진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Coach’s knowhow
아버님께서 석진이가 말이 없고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지 못하는 부분이 없어졌으면 좋겠다고 말씀해 주셔서, 학습적인 부분보다는 자신의 의견을 조금이라도 표현할 수 있게 하는 것에 목표를 두었습니다. 아이가 오늘 무엇을 어떻게 했는지에 관한 이야기를 들으 면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를 할 수 있게 했고, 조금씩 표현을 할 때 코칭캘린더의 감정 카드를 통해 다양한 것에 대해 알아 가고, 해야 하는 부분을 만들어 가기 시작했습니다. 하나씩 해내는 것을 보며 천천히 학생에게 맞게끔 같이 만들어 가는 수업이 되도록 코칭 했습니다.